상록수보건소

안산시청 단원보건소 사이트맵
밝고 건강한 도시민의 웃음, 상록수의 꿈입니다

건강정보마당

건강정보

흡연에 관련된 소식
2012/04/27
첨부

흡연량을줄이는것(졀연)이 효과가 있을까??

담배를 피우는 사람들, 특히 그 양이 많은 사람들 중에는 단번에 담배를 끊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. 이런 경우 사람들은 담배를 줄여나가면서 끊는 방식을 선택하기도 한다.

흡연량을 줄이는 것은 그동안 금연 전문가들에게 환영받지 못했다. 개비수를 줄이더라도 더 깊이 들여 마시거나 담배꽁초 끝까지 담배를 피우면 별 소용이 없다는 우려 때문이었다. 또한, 절연이 건강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도 그 동안 논란이 있었다. 심근경색이나 뇌졸중, 폐암에 대해서는 흡연량을 50% 이상 줄였을 때 그 위험도가 줄어든다는 보고가 있었지만, 총 사망률 자체는 줄이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.

그런데 최근 이스라엘 연구진들이 4천 6백 여명의 흡연자를 평균 26년 동안 추적 관찰한 결과, 흡연양을 그대로 유지했던 사람들에 비해 흡연양을 줄인 군에서 총 사망률이 15% 정도 낮았다고 보고하였다. 이 보고에 따르면 흡연양을 그대로 유지했던 사람들에 비해 흡연양이 늘어난 사람은 80세까지 살아있을 확률이 23% 더 줄어들었다. 반면 담배를 줄인 경우에는 80세까지 살아있을 확률이 22% 늘어나며, 담배를 많이 피우는 흡연자(heavy smoker)에서 더욱 분명했고, 사망률이 줄어드는 주된 이유는 심근 경색 등 심장 질환의 사망률이 줄어든 것에 의한 것이라고 분석하였다.

이 연구는 단순히 흡연자들에게 담배를 줄이는 것으로 타협하는 것을 권하는 것이 아니라, 갑자기 담배를 끊기 어려운 흡연자들에게 금연에 이르는 중간 단계로서 흡연량을 줄이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. 하지만 기존 다른 연구들에서 흡연량을 줄이는 효과가 크지 않다는 보고가 이어져 왔음을 고려 할 때, 최종적인 목표는 분명 절연이 아닌 금연이 되어야 할 것이다.

(번역 및 정리: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가정의학과 이 철 민/담배없는세상4월호 발췌)

           

이전글 금연을 위한 시나리오 2012/06/28
다음글 안산시 고혈압 당뇨병 등록관리센터 안내 2011/04/21

상록수보건소

15585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차돌배기로1길 5(사동)   TEL:1666-1234   Fax:031-481-3781~8

Copyright by Ansan Public Health Center All right Reserved.

개인정보보호방침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